Cover Star

오연서, 그 여름의 끝

“가끔 생일이 하지(夏至)와겹칠 때가 있어요.일 년 중 낮이 가장 긴 날이죠.” 초여름에 태어나 햇님이라는 이름으로 살던 오연서는 그늘이라곤 없어 보인다.

  • 화이트 티셔츠 해프닝 Happening 블랙 쇼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. 화이트 티셔츠 해프닝 Happening 블랙 쇼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.

SNS를 보니 며칠 전 생일 파티를 마치 애니메이션 주인공처럼 꾸미고, 아주 제대로 했던데요?
제가 직접 기획하고 매니저님이 도와줘서 재미있게 해봤어요. 가깝게 지내는 포토그래퍼 스튜디오에서 아주 친한 사람들만 모여서 좋은 시간을 보냈죠. 그렇게 노는 걸 좋아해요. 

여름의 초입에 태어났네요. 평소 이미지도 밝고 개명 전 이름도 햇님이고, 두루두루 잘 어울려요.
원래 여름을 좋아하는데 요새는 너무 더운 것 같아요. 어릴 때 살던 동네는 시골이어서 지금보다 훨씬 덜 더웠어요. 자연환경도 좋고 더우면 계곡에서 다 같이 멱감고 놀았어요. 여름에는 늘 즐거웠죠. (중략)

  • 어깨 라인에 리본 포인트 슬리브리스 톱 자크머스 by 톰 그레이하운드 Jaquemus by Tom Greyhound 빈티지한 라운드 프레임 안경 제이미 앤 벨 Jamie & Bell 데님 팬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. 어깨 라인에 리본 포인트 슬리브리스 톱 자크머스 by 톰 그레이하운드 Jaquemus by Tom Greyhound 빈티지한 라운드 프레임 안경 제이미 앤 벨 Jamie & Bell 데님 팬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.

스스로 오블리라고 미는 이유는 뭔가요? 예쁜 사람이 더 예쁜 척하는 것 같잖아요.(웃음)
제가 심한 ‘하트’ 덕후여서 하트 모양이면 뭐든 사서 모아요. 필요 없어도 사고, 가방, 옷도 하트가 프린트돼 있으면 다 사요. 배우로서 연기를 할 때를 제외하면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, 누구인지 알기 어려울 때가 있어요. 그래서 끊임없이 ‘나는 어떤 사람일까, 무엇을 좋아할까’ 등 스스로 탐구를 많이 하고 느낀 대로 규정짓고 싶어서 그러는 것 같아요.

인간 오연서 탐구생활 결과가 궁금한데요? 하트를 좋아하는 것 말고요. 
정이 많다, 게으르다, 호기심이 많다. 여전히 잘 모르겠어요.(웃음)

사실 누구나 평생 모를 것 같아요. 정확히 알아도 재미없지 않을까요? 
한 가지 바라는 건, 쉽게 흔들리지 않는 나무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. 가장 힘든 일 같아요. (중략)

지금까지 주관이 없거나, 다른 누군가의 감정을 기폭시키는 역할, 이야기를 이끌어가는 데 장치적으로 쓰이는 인물을 연기한 적이 없더라고요. 연서씨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부분 아닐까요?
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고 생각하는 역할을 좋아해요 사실은 저도 참 보잘것없는 사람이지만 늘 타인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거든요. 남들이 보기에 성공이라 부를 순 없어도 원하는 길로 나아가고, 스스로 보람을 느끼고 만족하는 캐릭터에 마음이 가요. 다큐멘터리를 보고 감동할 때도 사람들의 그런 모습을 볼 때예요. 현실에서도 마찬가지고요.

그렇다면 배우 오연서는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주체적으로 쌓아왔나요?
일상에서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면서 살고 있어요. 사소한 일에서부터 화내지 않고, 용서하고 이런 모습이 저를 더 좋은 사람으로 만들어줘요. 앞으로 더 잘되면 잘된 만큼 더 많이 나눠주고 싶어요. 어떤 방법으로든. 

더 잘되는 게 무엇인지는 연서 씨만이 알고 있겠죠. 이번 여름은 어떻게 보내고 싶나요?
오랜만에 쉬는 시간이 찾아왔는데 조금 걱정돼요. 무엇을 하면서 쉬는 게 좋을지, 어떻게 해야 잘 쉴 수 있을지 고민이에요. 고민할 필요가 없는데 고민이 되더라고요. 아마 잠을 많이 잘 것 같아요. 사람들이 자주 물어봐요, ‘아직도 침대야?’ 남은 여름도 그렇지 않을까요?(웃음)


쎄씨 8월호에서 모든 화보 사진과 인터뷰 전문을 확인하세요!

CREDIT

  • 에디터최성민, 고현경
  • 사진Jdz Chung, 이재돈
  • 스타일리스트김지혜
  • 메이크업, 헤어이영, 조영재

본 기사를 블로그, 개인 홈페이지 등에 출처를 밝히지 않거나 기사를 재 편집하여 올릴경우,
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.